아마도 단어 암기가 영남대 편입 수험생들을 가장 괴롭히는 영역일 것입니다.
단어 암기 자체가 지루하고, 시간이 지나면 까먹고, 노력에 비해 효과도 빠르게 나타나지 않으니 말입니다.
아래에서 제시하는 과학적인 영단어 학습방법을 70~80% 정도 실천해도 엄청난 노력을 한 것이고 결과가 말해줄 것입니다.
1. 영남대 편입단어를 몇 개 암기하는가?
영남대 편입영어 시험에 필요한 단어는 ① 편입보카 1770 ② 구동사 + 숙어 1000 ③ 생활영어 1000 입니다.
수능영어 8,000 단어와 대학영어 10,000 단어 사이에 있는 2,000 개 정도가 영남대 편입단어의 90~95%를 차지하므로, 편입보카를 빠르게 2~3 회독 한 후 ‘초간단 동의어 900 문제‘를 통하여 피드백하면 적중률이 95% 이상이 됩니다.
2. 영단어를 어떻게 암기해야 하는가?
편입보카 1770‘은 글자보다 이미지를 더 오래 기억한다는 “그림 우월성 효과“와 음성이 결합되면 인지과부화를 최소화하면서, 훨씬 더 나은 학습 효과를 준다는 “이중 부호화 이론“을 토대로 제작된 것입니다.
① 쓰면서 암기하기 보다는 그림과 음성을 활용하면 시간도 적게 들고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
② 어근 사전을 통하여 단어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면 어휘력이 확장됩니다
③ 꼼꼼하게 1 회독하는 것보다 빠르게 2~3 회독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
④ 집중력이 필요하지 않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
3. 영단어를 얼마나 오래 기억할까?
앞에서 언급한 인지심리학 분야의 두 가지 이론을 통하여 알 수 있듯이, 단순 텍스트로만 암기할 때 보다 그림과 음성을 활용한 단어 학습의 기억력이 6배 정도 더 오래 지속됩니다. 최근 한 연구에서 밝혀진 내용으로 동영상 강의를 정상 속도로 학습하는 것과 1.5 배속 또는 2 배속으로 보는 것은 학습 효과 면에서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. 그러나 2배속으로 2회 학습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.
다음 디지털 교재에서 보이는 순서대로 학습을 하면 되고, 빠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2~3 회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